티스토리 뷰

주저리 주저리

반복하자

Loweeeell 2018. 3. 1. 13:04

손으로 반복, 반복, 그리고 또 반복

뭔가 만들려 하면 막막해서 시작을 떼지 못하겠다는 입문자가 무척 많다.

책을 보거나 강의를 듣는 중엔 다 안다. 물어보면 대답도 한다. 근데 막상 코드를 짜라고 하면 힘겨워한다. 질문하며 코드 흐름을 자연스레 유도하면 대답은 하는데, 그 대답을 코드로 옮기질 못하기도 한다. 커리큘럼 초반엔 잘 따라오는데, 중반에 접어들어 학습하는 주제와 범위가 늘면 눈에 띄게 힘들고 어려워 하는 경우도 있다.

그에 반해 빈 파일에 코드를 채워넣는 걸 주저하지 않는 사람도 있다. 원래 다른 분야에서 프로그래밍을 했거나 다른 언어로 웹 프로그래밍을 한 사람이야 그렇다 쳐도, 사실상 입문자여서 이 강의를 듣기엔 다소 무리하는 수강자인데도 곧잘 코드를 작성한다. 입문자여서 프로그래밍이나 Python, Django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부족하여 이론을 설명하면 이해는 못하는데 코드는 어쨌든 작성해 간다. 심지어 자신이 무슨 코드를 짰는지 이해하지 못하면서도 말이다.

이런 차이는 반복량에 있다. 눈으로는 코드와 이론을 알지만, 손은 모른다. 프로그래밍 언어도 언어의 한 종류이다. 아무리 영어 단어나 문법을 외워도 말을 하지 않고 글을 쓰지 않으면 표현하기 어렵다. 마찬가지로 눈으로 이론을 공부하고 코드를 읽어도 손으로 코드를 짜지 않으면 코딩은 되지 않는다.

시시하고 아는 코드라도 직접 손으로 쳐야 한다. 한 번 쳐보고 넘어가지 말고, 다양하게 응용하며 여러 번 쳐봐야 한다. 손에도 코드를 새겨야 한다. 코드를 손에 새기는 가장 쉽고 좋은 방법은 딱 세 개이다. 반복, 반복, 그리고 또 반복하는 것이다.


출처:django & python 실력키우기 TIP

그냥 그냥 블로그를 뒤적거리다가 발견한 글인데 마음에 와닿은 글이다.

꾸준히 반복,항상 명심해야지. 

'주저리 주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로그를 옮겼습니다.  (1) 2019.05.12
2018 목표  (0) 2018.03.11
새단장한 장고 서버 디폴트 페이지  (0) 2018.02.27
댓글